2024.03.24 (일)

  • 맑음동두천 20.2℃
  • 구름많음강릉 11.6℃
  • 구름많음서울 19.2℃
  • 흐림대전 15.8℃
  • 흐림대구 12.1℃
  • 흐림울산 12.2℃
  • 광주 14.1℃
  • 흐림부산 13.2℃
  • 흐림고창 15.9℃
  • 흐림제주 14.7℃
  • 구름많음강화 17.8℃
  • 흐림보은 14.8℃
  • 흐림금산 15.5℃
  • 흐림강진군 13.6℃
  • 흐림경주시 11.2℃
  • 흐림거제 13.6℃
기상청 제공

대구ㆍ경북

대구시교육청, '1수업2교사제' 대폭 지원 확대

 

중단 없는 대구미래역량교육을 향한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의 학생과 학교 대상 교육 지원 활동이 뜨겁다.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방역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교육감의 공약사업인 '1수업2교사제'를 대폭 확대해 5월 중학교 66교 101명을 시작으로, 7월부터 초등학교 99교 99명의 수업협력교사가 탄탄하고 촘촘한 학력 방역을 위해 애쓰고 있다.

 

1수업2교사제는 수업협력교사(중학교_학습지원강사)가 정규 수업 시간 내에 담임교사와 함께 협력수업(Co-Teaching)을 통해 기초학력미달, 정서부적응 학생 등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개별 맞춤형 학습을 즉각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는 기간제 교사를 채용해 시간제 또는 종일 근무하는 '수업협력교사'형태로, 중학교는 수학교과 '학습지원강사'로 채용해 교과 담당 선생님과 협력해 모든 학생이 수업 참여에 어려움이 없도록 밀착 지원한다.

 

특히, 이번 사업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수업협력교사 및 학습지원강사는 교원 자격증을 소지한 임용 대기자, 명예 퇴직자, 강사 등을 활용해 학생 지도와 수업 전문성을 확보했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력 지원은 이전 학년의 성취 수준을 촘촘히 메워가면서(Catch Up) 현재 학년의 교육과정을 탄탄히 배워가는 과정(Keep Up)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1수업2교사제로 채용된 수업협력교사와 학습지원강사는 수업 시간에 학습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을 개별 또는 모둠으로 보충 지도를 하거나 정서적 부적응 학생에 대한 개별 지원을 통해 가르침의 보람을 찾고 있다.

 

백슬기(매천중 학습지원강사) 교사는 "무엇보다 수학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질문에 소극적인 학생들에게까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제일 기분 좋다"며 "작년에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모르는 문제를 들고 와서 질문을 자주 하는 열정적인 학생이 있었는데, 그 학생의 수학능력이 조금씩 향상됨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1수업2교사제는 학습지원을 받는 학생들로부터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 특히 1:1 밀착 지원을 통한 개인별 학습 코칭과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수업 중 발생될 수 있는 학습 결손 예방에 특히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협력교사의 학습지원을 받았던 학생(남대구초등학교)은 "수업 중에 다른 친구들은 이해하고 잘 따라가는데 혼자서 이해가 안 되면 슬프고 공부하기가 싫은데, 지영숙(남대구초등학교 수업협력교사) 선생님께서 옆에서 따로 가르쳐주셔서 수업을 따라갈 수 있었다"며 "이해가 안 되거나 혼자 힘으로 부족할 때 언제든 도움을 청할 수 있어서 든든하다"고 선생님이 가장 감사했던 순간을 전했다.

 

수업지원강사 수업에 참여한 학생(매천중)은 "수업 시간에도 모르는 문제를 바로바로 물어 볼 수 있어 좋았고, 조금씩 도움을 받아서 수학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스스로 수학에 자신감도 생겨서 좋았다"는 소감을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은 이러한 현장의 만족도와 의견을 수시로 수렴해, 사업신청 절차를 보다 간소화하고 학교 규모와 여건을 반영한 수업협력교사 및 수업지원강사 인원 배정 등으로 사업의 효과 효과성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의 1수업2교사제는 2018년 초·중학교 50교 대상 시범 운영 후 학교별 모니터링 및 성과 평가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분석해 2019년 초·중 95교로 확대됐다.

 

한편, 초등학교는 코로나19로 운영 시작 일을 당초 3월에서 7월로 연기하기도 했으나, 학교 현장의 학력 방역 지원 요구를 반영해 2학기 추가 희망신청을 통해 모두 99교를 지원하게 된다.

 

대구시교육청의 1수업2교사제 운영은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습 부진 요인 사전 예방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에 학습 의욕이 부족하거나 학습 습관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학생을 정서적으로 배려해 교실 내 수업 내실화와 기초·기본학력 보장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실제로 2019년 담임교사, 학부모, 수업협력교사 대상 1수업2교사제 만족도 조사에서 학부모 만족도 97.5%, 교사 만족도 90.0%로 나타났으며, 학생 만족도 91.3%로 1수업2교사제 운영 전반 학생, 학부모, 교사의 만족도가 매우 긍정적이었다.

 

한편, 초등학교에서는 1수업2교사제 이외에도 대학생 예비교사를 활용한 학습보조강사제도 시행하고 있다.

 

학습보조강사제는 대구교대 2학년 학생 400명이 매주 금요일 3시간 동안 정규 수업 시간에 직접 참가해 기초·기본 학습을 위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기별 운영 계획을 2학기 집중 운영으로 변경해 9월부터 실시될 예정이다.

 

예비교사 학습보조강사제는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부진 요인을 학생 친화적 맞춤형 지원으로 보조함과 동시에 예비교사(교대생)들의 학습보조강사 활동을 통한 학교 현장 실무능력 배양 및 교육 현장감 제고에도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대구미래역량교육의 다품교육은 잘하는 학생은 더 잘할 수 있도록, 배움이 느린 학생도 학습 성공 경험을 느끼도록 보살피고 지원해 대구(i) 학생의 자발적 성장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하고 이어서, "지속적인 우수 학교 사례 공유 및 운영 모델 제시로 신규 학교들의 1수업2교사제 사업 진입을 장려함으로써 코로나19의 학력 그늘을 걷어내겠다"며 의지를 표현했다.

 

<자료출처 : 대구교육청>




전국

더보기
울진군의회, "의대 정원 확대 적극 지지“ 울진군의회(의장 임승필)는 22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025학년도 의대 정원 2000명 확대를 공식 발표한 것과 관련,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를 적극 지지한다”고 결의했다. 울진군의회는 22일 제273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재적 의원 8명 만장일치로 ‘의대정원 확대지지 및 의사 진료현장 복귀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결의안에서 “▲의사와 의사단체는 진료현장에 즉시 복귀하여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과,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를 적극 지지하며, 필수의료 및 지방의 의료체계를 확보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함께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전문] 의대정원 확대지지 및 의사 진료현장 복귀 촉구 결의안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의대의 정원 확대를 적극 지지하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의사단체 집단행동의 즉각적인 중단과 조속히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의료 인력의 부족으로 응급실, 소아과 등 필요한 때에 진료를 받지 못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음을 많은 국민들이 주지하고 있고, 특히 우리지역은 의료원의 의사수급에 해마다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교통이 불편하고 노령화된 지역의 특성상

피플

더보기
유인촌 장관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첫 방문은 밀양~통영 “로컬 100 현장을 직접 찾아 문화로 지역에 가고, 머물고, 살고 싶게 만들겠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장관이 21일 오전 서울역 3층 ‘로컬100’ 홍보관 앞에서 ‘로컬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문체부는 지난 10월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내고 지역 문화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로컬 100으로 선정했다. 앞으로는 지역문화자원에 기반을 둔 ‘로컬100’을 국내외에 집중 홍보해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는 밀양시, 코레일관광개발, 지역문화진흥원과 ‘로컬100 기차여행-밀양편’을 출시하고, ‘로컬100’이 있는 지역을 방문하자는 캠페인 ‘로컬100 보러 로컬로 가요(이하 로컬로)’를 이날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진행한다. ‘로컬로’ 캠페인은 국내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기관의 누리소통망(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에 ‘로컬100’ 지역 방문 인증 사진 또는 영상 등을 게시하고, ‘로컬100’, ‘로컬로’ 또는 ‘로컬100’ 방문 장소 이름 등을 핵심어로 표시(해시태그)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게시물과 함께 캠페인에 동참할 지인 2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