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한다. “선과 악의 기준이 뭡니까” 하고 물어보면 “글쎄요”라고 말할 뿐 대답하는 사람이 매우 드물다. 선은 남을 돕는 것이고 악은 살인하거나 훔치는 것이라는 식으로 대답할 뿐이다. 사실 선과 악의 문제는 매우 어려운 명제로 철학가들도 명확하게 개념을 정의한 사람이 드물다. 우리가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며 살지만 정작 무엇이 선이고 무엇이 악인지는 정확하게 모른다. 일반적인 통념에 의해서 선악을 판단할 뿐이다.
선과 악의 개념이 어떠하든 간에 매일 끊임없이 누군가는 선을 실천하고 누군가는 악행을 저지른다. 세상이 유지되는 비결이다. 악행은 범죄로 이어져 세상의 질서를 어지럽힌다. 악이 세상을 어지럽히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선과 악을 판단할 수 있는 양심과 도덕을 교육하고 경찰, 검찰, 법원 등을 설치하여 범죄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범죄자를 처벌하고 있다.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모든 악이 사라지기를 원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유사(有史)이래로 한순간도 악이 사라진 적은 없다. 한때는 범죄와의 전쟁을 하며 세상에서 악을 뿌리 뽑으려고 애썼지만 여전히 수많은 악이 사라지지 않고 공존한다. 그렇다면 과연 이 세상에서 악은 없앨 수 있는 대상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사실 선은 악을 상대로 한 말이다. 악이 없다면 선도 없다. 선과 악은 마치 정반대의 개념인 것처럼 보이지만 동전의 앞면과 뒷면처럼 늘 한 몸으로 따라다닌다. 예를 들면 이번에 개혁의 대상으로 거론되는 검찰은 범죄자를 색출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그들의 권력은 국가로부터 주어졌지만 가만히 살펴보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범죄자를 색출했을 때 강해진다. 검찰의 정의 실현은 범죄자를 법에 기준하여 정당하게 처단하는 일이다. 그렇다면 아이러니하게도 범죄자는 검찰이 존재할 수 있는 가장 근원적인 힘이다. 범죄자가 없다면 검찰 조직이 과연 필요할까. 이런 관점으로 볼 때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범죄자는 검찰의 고객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악(범죄자)의 기반위에 선(검찰)이 서있는 형상이다.
선과 악은 종교에서 말하는 것처럼 천사와 악마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에서 판가름된다. 인간의 욕망 그 자제가 나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자신의 꿈을 발전시켜 사회적으로 실현하려는 뜻과 부귀공명을 이루어 잘살려는 의지가 욕망에서 나온다. 다만 그것을 추구하는 방식이 그릇되거나 지나치게 되면 누구나 악으로 갈 소지가 다분하다. 선과 악의 갈림길은 결국 자신의 욕망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달려 있다. 옛날 선비들은 욕망을 조절하기 위해 수양하고 공부했다.
욕망의 인간은 지위고하에 상관없이 누구나 악행을 저지를 수 있다. 특히 능력과 권력을 가진 자의 삐뚤어진 욕망은 사회적 파괴력과 영향력이 더욱더 크다.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이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고 영생을 도모하며 기술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시대이다. 인간의 욕망과 융합기술이 결합할 때 어떤 시대가 펼쳐질 지 아무도 모른다. 인간의 욕망을 관리할 수 있는 인성 교육이 더욱 중요해지는 대목이다.
김병연 / 시인 · 수필가